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에 있는 "청암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8교구 본사 '직지사' 말사이다.
청암사는 청도 운문사와 더불어 비구니 도량으로서 승가대학(강원)과 율원(律阮)을 갖춘 사찰로 유명하다.
1987년에 비구니 승가대학이 설립되었으며 현재 110여명의 비구니들이 수행정진하고 있다.
일주문의 불령산 청암사 편액은 근세의 명필 성당 김돈희(1871~1936)의
글씨이고 천왕문 오른쪽에는 회당, 대운당 2개의 비각과 청암사
사적비를 비롯한 여러 개의 비석들이 나란히 서있습니다
'청암사 비각'
대운당 비각(안쪽)~퇴락한 극락전을 중건하고,만일회를 결성하는...
청암사 중흥에 노력하신 대운스님(1868~1936)의 비문을 모신 전각이다.
회당비각( 바깥쪽)조선시대의 대 강백이며 선사이신 회암 정혜(1685~1741) 비문을 모신 전각
고풍스런 비각과 새로 지은듯한 비각이 대조적으로 천왕문 입구에 있다.
'우비천' 이라고 쓰인 옹달샘
바위에는 최송설당 이라는 붉은 각자가 새겨져 있는데 최송설당은 조선말의
상궁으로 고종과 엄비 사이에서 태어난 영친왕의 유모였다고 합니다
'육화료'
육화료는 108평이나 되는 넓은 방을 가진 승가대학의 중심을 이루는 건물이다.
'진영각'
1852년 회암스님의 진영을 모시기 위해 '회당영각'이라는 이름으로 세워졌었다.
진영각으로 바뀌게 된것은 청암사에 화재가 나서 중건하면서 전각이름이 바뀌었다고 한다.
고승의 영정과 조사 스님들의 영정을 봉안한 곳이라고....
'청암사 대웅전(경상북도 문화재 자료 제120호)"
푸른 기와 지붕 '청암사'
청암사의 대웅전은 청기와로 지붕을 덮었으며 주련이 사자상
뒷편 대웅전 기둥에 바로 적혀 있습니다.
다층석탑(경상북도 문화재 자료제121호)
예전의 청암사 주지였던 대운대사께서 청암사 중건당시 성주의 어느 들판 논에 있던 것을 옮겨 왔다고 하는데
또, 창건 당시 도선국사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기위해 건립했다고 전해진다.
극락전 남쪽에 있는 보광전은 인현왕후가 조선 숙종15년(1689)에 장희빈의 무고로 폐위되자 인현왕후의
상궁들이 보시를 하여 지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은 후에 대들보에 적힌 26명의 상궁들 이름을
발견하게 됨으로 알려지게 되어 청암사에서는 지금도 이 26명의 상궁들에
대한 제를 올린다고 합니다정면3칸, 측면2칸의 작은 건물로 보광전 안에는
목조 42수관세음보살상이 봉안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 불상은 원래의
불상을 도둑맞은 뒤에 새로 모신 것이라고 합니다
보광전 앞에 있는 연화문 배례석은 청암사 주변의
쌍계사지에서 옮겨온 것이라고 합니다 (옛.증산면 사무소자리 쌍계사자리)
청암사 '극락전'
극락전은 절집 모습이 아니라 사대부 양반가의 기와집을 닮았다.
더구나 대문으로 들어서기 전의 텃밭에는 상추,배추. 약모밀 등이 예쁘고 싱싱하게 자라고 있었다.
이 극락전은 숙종의 계비인 인현왕후가 1689년(숙종15) 장희빈에게 폐서인이 되어 쫒겨 났을 때
은거하며 만 3년을 기거했던 곳이다.
부도는 극락전 앞에 있다. 모두 5기다. 이중 한 기는 고봉 스님의 부도다. 다른 부도들이 석종형인데 비해 스님의 부도는 팔각원당형이다.
황해도 장연에서 태어난 스님은 인생의 근본문제를 풀고자 1925년 25세의 나이로 용성 진종(龍城 震鍾, 1864∼1940) 스님에게 출가했다. 용성 스님과 함께 도봉산 망월사에서 만일결사도량을 열기도 했던 스님은 석왕사 선원에서 큰 깨달음을 얻은 뒤 해인사로 가 대장경을 열람하고 통도사 강원에서 공부했다. 은해사, 해인사, 청암사 등지에서 후학을 지도한 대강백이었던 스님은 만공 월면(滿空 月面, 1871∼1946) 스님과 함께 선문답을 나누던 대선승이기도 했다. 스님은 일체의 집착에서 벗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았는데, 술과 여자에게도 걸림이 없었다고 한다.
고봉 스님 부도와 함께 있는 부도들 중 3기는 명문이 남아있어 주인을 알 수 있다. 제일 왼쪽에 있는 부도가 이곡당(莉谷堂)의 것이고, 두 번째가 백심당(白心堂), 세 번째가 신곡당(薪谷堂)의 것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청암사 항목이나 불교종합커뮤니티 사이트인 달마넷 `한국의 사찰` 청암사 항목에는 각각 절 입구와 사적비 부근에 부도군이 있었다고 기록돼 있지만 찾아볼 수 없었다. 아마도 고봉 스님 부도와 함께 모셔진 4기의 부도가 그것이지 않을까 추측해볼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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