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계
수계받는 자격
계 받을 자격은 부처님께 귀의하고 참된 자기 생명을 키울 뜻을 가진 사람이면 족합니다. 그러자면 스스로 법문을 이해할 수 있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사유능력이 요청됩니다. 그러므로 충분히 신체와 정신조건이 발달된 사람이어야 한다는 말이 되겠지요. 그러나 부처님의 말씀을 거슬리지 않고
순종할 뜻만 가지면 되는 것입니다.
지키기 어렵다고 계를 받지 아니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계를 받으면 계 받은 공덕이 있고, 계 받은
지키기 어렵다고 계를 받지 아니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계를 받으면 계 받은 공덕이 있고, 계 받은
위력으로 계를 지킬 수 있게 됩니다.
설사 계를 파하였더라도 계를 파할 수 있는 것이 계받은 사람의 특권입니다. 파계하는 과보는
설사 계를 파하였더라도 계를 파할 수 있는 것이 계받은 사람의 특권입니다. 파계하는 과보는
받더라도 필경 해탈 인연을 만난다는 것입니다.
계를 받지 아니하면 허물을 지어도 허물이 없는 것이 아니라 허물에서 벗어날 길이 없습니다.
열 가지 계를 받아 그 중 한 가지만을 지켜도 수승하고 지키지 못한 죄도 오히려 해탈 인연이 되는
계를 받지 아니하면 허물을 지어도 허물이 없는 것이 아니라 허물에서 벗어날 길이 없습니다.
열 가지 계를 받아 그 중 한 가지만을 지켜도 수승하고 지키지 못한 죄도 오히려 해탈 인연이 되는
것을 안다면 계는 꼭 받아야 합니다.
계를 받는 자세
먼저 「맹세코 일체중생을 제도하리라.」하는 원을 세워 참된 보리심을 발하여야 합니다.
다음에 참마음에 돌아가 자기와 일체중생의 모든 죄를 진심으로 참회하여야 합니다.
셋째는 불법문 중에서 새 생명을 받아 태어나는 감사와 사명과 결의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에 참마음에 돌아가 자기와 일체중생의 모든 죄를 진심으로 참회하여야 합니다.
셋째는 불법문 중에서 새 생명을 받아 태어나는 감사와 사명과 결의가 있어야 합니다.
보살계를 잘 지키는 방법
먼저 「맹세코 일체중생을 제도하리라.」하는 원을 세워 참된 보리심을 발하여야 합니다.
다음에 참마음에 돌아가 자기와 일체중생의 모든 죄를 진심으로 참회하여야 합니다.
셋째는 불법문 중에서 새 생명을 받아 태어나는 감사와 사명과 결의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에 참마음에 돌아가 자기와 일체중생의 모든 죄를 진심으로 참회하여야 합니다.
셋째는 불법문 중에서 새 생명을 받아 태어나는 감사와 사명과 결의가 있어야 합니다.